우리들이 일상 생활을 살아가면서 돈 사랑 타령 다음으로 하는 말이 팔자타령이다.
무한한 우주 공간과 시간 사이에서 살아가는 인간은 부모인 음양의 운우지정으로 결실되어, 해와 달과 날의 빛을 보고 피투성(彼投性)의 벌거숭이로 세상에 태어난다.
사람은 출생시 음양 해와 달과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인 오행의 기(氣)의 영향을 받으며 고통의 좁은 문을 나와 백팔번뇌의 생을 살아 간다.
기상 예보가 기압과 풍속과 기후를 종합해 날씨를 판단한다.
사람은 태어난 계절에 따라 천성이 정해지고, 사는 환경에 따라 개성이 변한다.
봄에 출생한 사람은 순박한 농사꾼 기질을 가지고, 여름에 출생한 사람은 정열적 풍류인 기질이 강하다.
가을에 출생한 사람은 간교한 장사꾼 기질이 농후하고, 겨울에 출생한 사람은 음흉한 사냥꾼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다.
팔자에 목화가 강한 사람은 진보주의 사상이 강하고, 금수가 강한 사람은 보수주의 이념이 강하다.
명리학은 우주를 구성하는 음양과 오행의 오묘한 섭리와 조화를 상생과 상극의 논리적 통계로 체계화한 과학적 역학이다. 명리학은 팔자의 육친궁과 십년을 주기로 변하는 대운을 분석하여 종합함으로 운명의 흥망성쇠(興亡盛衰)를 판단한다.
역학(易學)은 주역에서 발달하여 년지로 기중해 음력으로 보는 당사주로 발달하고, 사주(四柱) 팔자(八字)를 양력의 일주로 기준한 명리학(命理學)으로 발전하였다. 이외에도 역학에는 성명학(姓名學)과 가상학(家相學)과 관상학(觀相學)과 육효(六爻)의 점술과 구성학의 기문둔갑 등의 역술이 있다.
명리학;
사주 팔자로 불리는 명리학은 추명학으로도 불리며, 생명의 근묘화실(根苗花實)과 사물의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이치를 따라 인간의 출생 년월일시(年月日時)를 나를 나타내는 일간을 기준하여 사주의 네 기둥에 대입하여 가장 가까운 육친(六親)인 부모형제처자의 관계와 초중장말년의 영고성쇠와 길흉화복을 판단하는 역학이다.
년 간지: 근성(根性)과 조상과 부모 덕과 18세까지의 초년(初年) 운세를 나타낸다.
월 간지: 천성(天性)과 부모 형제 덕과 35세까지의 중년(中年) 운세를 나타낸다.
일 간지: 계성(個性)과 부부관계와 51세까지의 장년(長年) 운세를 나타낸다.
시 간지: 적성(適性)과 자식 관계와 52세 이후의 말년(末年) 운세를 나타낸다.
사주에서 목화토금수 오행의 특성을 보면 아래와 같다.
팔자에 목이 3개 이상이면 추진성의 생기와 형질이 강하여 , 변덕이 많고 목이 하나도 없으면 밥상을 엎는 것처럼 사업이 망하며, 싹 묘(苗)를 못 피울 운명이다.
팔자에 불 화가 3개이상 많으면 발양성의 열기가 강하며, 성질이 불같이 급해 병이 많고, 하나도 없으면 꽃화(花)를 못피우는 가난한 배우자를 만나게 된다.
사주에 토가 3개이상 많으면 재물이 왕성하고, 하나도 없으면 땅이 없어 열매 실(實)을 못 맺어, 세방살이를 못 면할 신세이다.
팔자에 금이 3개이상 많으면 인퇴성의 숙살지기가 강하여 인물이 특출하고, 하나도 없으면 돈이 들어 올 실리가 없어 집을 찾아 오는 손님이 적다.
팔자에 수가 3개이상 많으면 은둔성의 냉기가 강하여 음란하고, 적으면 정력이 약해 뿌리 근(根)이 부실하여 부부 이별수가 있다.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 팔자도 어느 한 오행이 3개가 넘으면 지나침으로 인하여 인생이 파란만장의 기구한 운명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당사주에 세뇌당하여 사주는 무조건 음력으로만 보는 줄 착각하고 잇는데, 사실은 24절기를 기준한 양력으로 보아야 한다. 삼재살이나 도화살 같은 신살은 불확실하고, 말띠와 범띠 여자는 팔자가 세다는 고정관념적 말도 엉터리이다.
팔자를 인간이 살아 가는데 가장 필요한 재물(正財와 偏財와 劫財)운과 권세(正官과 偏官과 傷官)운과 공명(正印과 偏印)운에다 식신(食神)과 비견(比肩)을 합해 십신(十神)이라 한다.
십신(十神)중에 정재(처)와 정관(자식, 여자는 남편)과 정인(모친)과 식신(자식)은 길신(吉神)이라 하고, 겁재(형제)와 편관(애인)과 편인(서모)과 상관(조모, 딸)은 흉신(凶神)이다.
비견(형)과 편재(부친, 첩)은 길신도 흉신도 아닌 중간이다.
좋은 팔자는 정재와 정관과 정인이 있으면 부귀권세를 누리고, 오행이 골고루 다 있어 조화를 이루며, 12궁이 장생과 건록과 관대가 있는 팔자이다.
나쁜 팔자는 오행이 한쪽으로 치우쳐 조화를 못 이루고, 칠살 편관과 도식(倒食) 편인과 상관과 겁재가 많으면 나쁘고, 12궁이 사절묘면 나쁜 팔자라 할 수 있다.
인간웨 생노병사(生老病死)의 과정을 포(包, 절), 태(胎), 양(養), 생(生)과 목욕(沐浴), 관대(冠帶), 건록(建祿), 제왕(帝旺)과 쇠(衰), 병(病), 사(死), 묘(墓)의 12단계로 세분화한 12궁의 왕쇠와 십신을 대비하여 길흉화복을 판단한다.
육친궁의 십신과 12궁의 관계를 따진 다음에 신약과 신강을 구별해 용신을 찾고, 당 사주의 신살로 길흉을 감지하고, 대운(大運)이 십년을 주기로 변하는 희용신과 기신을 분석해 연운과도 연관해 운세를 판단한다. [재미로 보는 당사주 참조]
팔자의 십신을 자동차로 비유하면, 12궁은 계절이 되고, 대운은 고속도로이며, 년운은 통근길이나, 집앞의 골목길이라 할 수 있다. 용신은 기상과 도로 상태가 좋으면 희신이 되고, 상태가 나쁘면 기신이 된다.
선천운인 명인 자동차가 아무리 좋아도 도로인 운이 나쁘면 잘 달릴 수가 없듯이 명보다 운이 좋아야 하고, 더욱 중요한 것은 운전자인 자신의 마음이 중요하다.
자동차가 아무리 고급차이고, 아스팔트가 잘 깔린 고속도로를 주행하더라도 운전자가 술에 취한 상태로 운전하면 사고가 나는 법이다.
성명학(姓名學):
일생중 1할의 영향을 미친다 (상세한 내용은 간편한 이름풀이 참조)
가상학(家相學):
가상학은 음택인 풍수지리와 양택으로 구분되고, 현대 사회는 음택보다 양택이 중요하다. 맹모삼천지교(8학군)처럼 사회적 배경과 친구 관계가 일생중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만물은 황경의 지배를 받는 다윈의 진화론과도 일치한다.(편리한 풍수지리 참고)
관상학(觀相學):
영혼의 불꽃인 마음의 대문인 관상은 부모 혈통인 형(形)과 체(體)의 선천적 象과 환경과 마음의 결과인 후천적 기(氣)와 색(色)으로 나타난다. (얼짱과 관상 참조)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은 상대의 관상과 사주를 알면 가능하다.
종교는 영생과 창조를 신봉하고, 과학은 진화를 추구하나, 역학은 창조와 진화의 중용(中庸)과 조화를 추구한다.
공자가 지천명의 나이가 넘어서 가죽 끈이 세번이나 끊어질 정도로 독파한 위편삼절의 책이 바로 역학이다. 명리학에 통달하고, 관상과 가상과 성명을 종합해 운명을 감정하면,인생의 7할까지는 알겠지만 그 정도 입신의 수준에 도달한 달인은 드물다.
인생은 선천적 운 사주 팔자가 5할이고, 후천적 운 성명과 가상이 2할이다. 후쳔운은 자신이 마음만 먹으면 생활 환경과 이름을 바꿀 수가 있고, 나머지 삼할은 자신의 신념(信念)과 노력과 인내의 소산으로 행복을 찾는 운칠기삼(運七技三)의 세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