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스크랩] ③ 항만물류에 대한 이해-2

황령산산지기 2011. 11. 22. 19:56

 

■ 항만에서 물류관련 구성요소

(1) 입출항 시스템

◦ 선박이 안전하게 입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하며, 진입항로, 선회장, 갑문 등이 해당된다. 최근 선박의 대형화로 깊은 수심과 넓은 수역, 안전시설 등을 요구한다.

(2) 하역시스템 

◦ 선박접안시설과 원활한 선적과 하역을 행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하며 선박의 접이안이 용이하고 선박 재항시간을 단축시킬수 있는 하역시스템이 필요하다.

(3) 보관시스템 

◦ 야적장, 창고, 물류기지 등을 말하며, 넓은 부지가 필요하다. 부산항과 같이 배후부지가 협소할 경우는 ODCY, ICD 등을 활용한다.

(4) 배후수송시스템

◦ 항만물류와 연계되는 수송망을 말하며, 배후도로, 철도, 내륙수운, 연안운송 등이 있다. 배후소송망과 원활한 연계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내륙수송기지 ICD(Inland clearance depot)

(1) 정의 및 개요

◦ ICD(Inland container depot)란 항만터미널과는 별개로 내륙기지에 설치되는 시설로서 컨테이너 화물의 통관, 보관, 적․양하, 배송 등이 행해지는 곳을 말한다.  IFT((Inland Freight Terminal)는 화물터미널로서 보통 ICD와 함께 배치한다.

(2) 주요기능 및 시설

◦ ICD는 내륙운송 및 수송정보를 제공하고, 보관․재고관리를 통하여 내륙항만으로서의 기능, 집화 및 분류센터로서의 기능, 내륙통관기지로서의 기능, 지역마텟팅 센터로서의 기능 등을 수행한다.

◦ 주요시설에는 화물취급장, 배송센터, CFS, 철도역사, 세관, 식품검사소, 식물검역소등의 정부기관과, 운영건물, 컨테이너정비소, 차량정비소, 주유소 등이 있다

(3) 입지여건

① 대량 컨테이너 화물이 발생할 수 있는 산업 및 상업중심지나 그 주변지역

② 대규모 물량을 처리 할 수 있고 장래 시설확장이 용이한 지역

③ 철도나 도로, 하천수송 등 내륙교통체제가 잘 조성된 지역

④ 대상입지가 그 지역 개발계획과 상충되지 않는 지역

(4) 개발효과

① 내륙컨테이너 수송측면 : 2단계 배분을 통한 내륙수송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소비지 주변에 위치함에 따라 화물의 집화 및 인도가 용이하고, 대규모 물량처리를 통한 생산성이 향상된다.

② 항만 생산성 측면 : 항만의 역할을 대행하므로서 신속한 유통이 가능하고 현재 항만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므로서 새로운 항만개발 대체효과가 발생한다.

③ 지역개발측면 : 낙후된 지역의 개발을 촉진하고 고욕증진 및 산업기지형성에 기여

(5) 개발현황

◦ 현재 항만배후부지 부족 등 물류시설이 크게 부족하여 ODCY 등을 이용하므로써 교통문제 등 사회문제 발생, 물류비 증가 등 국가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따라서, 화물을 집적, 대량으로 수송하는 연계수송망을 구축할 필요성 인식하여 의왕ICD, 양산ICD 등 전국 5대 물류거점에 내륙화물기지(복합화물터미널과 내륙컨테이너기지) 를 건설하고 있다. 


화물단위, 운임톤

(1) 정의 및 개요

◦ 화물표시는 대표적으로 중량톤(weight ton)과 용적톤(measure ton)이 있다. 선박의 운임은 그 산출단위로서 가장 효율이 좋은 선박에 적재되도록 화물의 종류에 따라 중량톤 및 용적톤이 결정되어 있으며, 이것을 운임톤(Revenue ton)이라고 한다. 항만통계의 표시도 운임톤으로 표시되고 있다. 

(2) 화물단위의 종류

① 용적톤 : 일정한 방식에 따라 검측한 화물의 용적을 환산해서 톤수로 표시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40ft3 을 1톤으로 환산한다

② 중량톤 : 검측한 화물의 중량을 환산해서 톤수로 표시한 것 

(3) 운임의 적용

◦ 운임은 통상 기본요금과 제할증료(CAF, BAF) 및 취급수수로(THC), 제공과금으로 구성되므로 화주가 지불하는 총운임은 제부과요금을 합산하여 산출한다. 경량화물은 용적톤을 적용하고 무거운화물은 중량톤을 적용하여 운임을 계산하며, 화물의 품목별 적용톤이 제시되어 있다.

◦ 단, 페리의 운임은 차량길이로서 표시되며 육운통계는 중량톤의 표시된다. 따라서 다른 종류의 수송수단에 의한 수송량, 수송경비를 비교 할 때는 화물표시의 조정이 필요하다.

◦ 화물운임 뿐만 아니라 선박가격 역시 환산톤수를 적용한다. CGT(Compensated Gross Tonnage, 표준화물선 환산톤수)는 배의 화물중량(GT)에 배종류에 따라 다른 계수를 곱해 산출하는 것으로 유조선처럼 단순한 화물을 싣는 배와 LNG선과 같은 복잡한 구조를 가진 배의 작업량이 다르므로 실을 수 있는 화물량만으로 나타내는데에 무리가 있기 때문에 채택된 선박크기 단위이다.


LASH(Lighter aboard ship)

(1) 개요

◦ 1969년 경에 처음으로 취항한 거룻배를 직접 짐 싣기해서 수송하는 형태의 배이다. 정온한 수역만 있다면 거룻배에도 짐을 싣고 부리는 일이 가능하므로 항만시설이 미정비된 항이나, 그 외에 하천을 이용한 지선수송 등에 유용하다.

(2) 특징

1) 장점

① 안벽시설 등 항만시설이 미정비된 항에서도 기항이 가능

② 항내의 혼잡에 관계없이 하역할 수 있다.

③ 거룻배를 싣고 내리는 단순작업이므로 하역시간이 짧으며, 체항을 줄여 운항능률을 향상시킨다.

④ 하천·운하 등을 이용하여 오지까지 라이터를 이동시켜 직접화물을 보낼수 있다.

⑤ 화물의 분류를 라이터 단위로 하기 때문에 창고의 분류작업이 용이,능률향상.

2) 단점

① 거룻배에 짐을 싣고 내리기 위한 하역설비를 스스로 장치하여야 한다.

② 규격화된 거룻배를 다수 보유해야 함


환적화물에 대하여

(1) 환적의 개요

1) 환적의 정의

◦ 환적(transshipment)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규정할 수 있으나, 해운․항만 부문에서는 한 선박에서 다른 선박으로 화물을 옮겨 싣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음. 우리나라의 경우 관세청고시에 의하면 환적을 동일한 세관관할구역에서 입항하는 운송수단에서 출항하는 운송수단으로 물품을 옮겨싣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음

2) 환적의 발생원인

◦ 환적은 당초 수심제한에 따른 대형선박의 기항곤란, 정치적 위험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곤란한 항만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달했음

◦ 오늘날 환적은 컨테이너의 수송에 있어 송하주와 수하주를 연결하는 최적의 운송경로를 만들어 내기 위한 것임. 즉 비용의 절감, 운송시간의 단축, 서비스 범위의 확대 및 질적 수준의 제고 등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환적이 발달함


(2) 환적의 유형

① 분산/피더형 환적(Scattering/feedering transshment) : 모선(mother vessel)이 기항하는 중심항(hub port)과 피더선(feeder)이 기항하는 주변의 중․소 항만 사이에 이루어지는 환적의 형태임. 이는 환적의 가장 전형적인 형태라 할 수 있음

② 항로교차형 환적(Interline transshipment) : 서로 다른 항로가 교차하는 항만에서 모선과 모선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환적을 말함. 이러한 형태의 환적은 동일 선사내의 다른 항로 및 전략적 제휴 등으로 계약된 다른 선사의 개별항로가 연계되도록 하는 것임

③ 우회로 회피형 환적(By-pass transshipment) : 우회로 회피형 환적은 모선이 주요 기항지를 차례로 순항(round trip)할 경우 운송기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됨,  이러한 형태의 환적은 북유럽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임.

④ 전환형 환적(Switching transshipment) : 전환형 환적은 교차형 환적의 변형으로서 전통적 주요항로인 북-북(North-north)항로 즉 아시아-북미, 아시아-유럽 및 북미-유럽간의 항로와 북-남(North-south)항로를 환적항에서 서로 연계시킴으로써 소규모 물량을 처리하는 것임

⑤ 만회형 환적(Catch-up transshipment) : 모선이 운항 중 한 항만에서 기항시간이 길어진 경우 운항일정 지연을 만회하기 위하여 특정항만의 기항을 취소하고 해당항만의 화물을 다음 기항지에 피더운송으로 연결하는 환적의 형태임

⑥ 기타 형태의 환적 : 환적의 개념을 사전적(辭典的) 의미로 넓게 설정하여, 선박과 선박 사이의 환적뿐만 아니라 선박과 다른 수송수단 사이의 환적까지 포함할 경우 랜드브리지(land bridge)와 미니랜드브리지(mini-land bridge) 수송을 환적의 한 형태에 포함시키기도 함. 랜드브리지는 해상운송 후 육상운송(철도)을 거쳐 다시 해상운송되는 방식의 수송형태를 말함. 미니랜드브리지는 동아시아-북미서안-(철도)-북미동안으로 수송되는 경우 즉, 북미동안에서 운송이 끝나는 경우를 의미함


(3) 우리나라항만의 환적특징

◦ 우리나라의 주요항만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환적은 분산/피더형 환적 및 항로교차형 환적임. 특히 중국 주요항만의 직기항체제가 확산됨에 따라 전통적인 환적형태인 분산/피더형 환적의 비중은 감소하는 대신 항로교차형 환적의 비중은 증대하는 추세임

◦ 특히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항로별 기항항만수가 감소함과 아울러 항로의 유형이 다양화됨에 따라 개별 항로를 연계해 주는 항로교차형 환적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즉 중국 주요항만에 대한 직기항의 확대는 분산/피더형 환적의 발생을 억제함으로써 환적화물 발생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됨. 반면에 동북아 지역 컨테이너물동량의 절대적인 증가 및 선박대형화 추세는 환적물동량의 증가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함. 그런데 중․장기적으로 환적촉진요인이 제약요인을 압도함으로써 환적물동량의 꾸준한 증가가 예상됨


(4) 환적유치 방안

◦ 동북아 물류중심화를 실현하기위해서는 국내 수출입화물 이외에 환적화물을 유치해야 하며,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서는 항만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해야 하고, 부가가치물류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한 차원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항만투자의 선택과 집중이 요구되고 있다.

 

1) 환적화물 유치 경쟁력 확보 : 항만의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은 입지, 시설․장비, 운영, 가격(사용료) 등 

① 입지여건 : 중심성과 중계성의 관점.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임.

② 항만시설 : 시설의 충분한 공급, 대형선 입항 가능 시설, 장비 확충

③ 항만운영 : 정보기술, 관리운영 조직, 마케팅 등의 측면 최적화

④ 항만이용료 : 정책적 관점

 

2) 항만배후단지 부가가치물류활동의 활성화

◦ 부가가치물류활동의 활성화는 해당 생산활동으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효과뿐만 아니라, 국민경제 전체적 관점에서도 물류의 편의성과 비용절감효과로 인한 국제경쟁력 향상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외국인 직접투자의 유치효과도 기대된다.

배후단지의 활성화는 비용, 연계성, 편의성 등 3C 조건충족

① 비용(cost) : 경쟁력있는 수준 결정

② 연계성(connection) : 은 항만, 공항, 도로, 철도, 통신인프라 등 연계 최적화

③ 편의성(convenience) : 항만지원서비스, 행정서비스의 측면 정비

 

3) 항만투자의 선택과 집중

◦ 항만투자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실현시키기 위한 것이다.

①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 화물처리 단위당 원가가 감소

② 범위의 경제(economics of scope) : 서비스 단위당 비용이 감소

③ 항만시설의 과잉투자와 인접항만간 과당경쟁의 회피

출처 : 프롬나드(Promenade)
글쓴이 : 까망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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