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만물류 개요
(1) 물류(physical distribution)의 정의 : 물류(物流)란 원래 물적유통(物的流通)의 줄임말이었으나 그 의미가 확장되어 물품의 시간적 가치와 공간적 가치를 창출하는 제반 활동을 의미한다.
(2) 수송체계
1) 수송수단별 특성
① 철도운송 : 중장거리성과 규칙성이 우수하나, 철로부설등 시설한계성 존재
② 항공운송 : 고속성이 우수하나 운송량이 소량
③ 육로운송 : 단거리성과 기동성이 우수하나 극소량 운송
④ 해상운송 : 대량운송과 장거리를 가장 싸게 운반하나 운반속도가 낮다.
2) 수송체계의 변화
① 제1차 수송혁신 : 강철선의 출현에 의한 새로운 수송기계 도입
② 제2차 수송혁신 : 가솔린 기관, 제트기관개발에 수반된 자동차수송과 항공기출현
수송의 대형화, 다양화, 고밀도화로 발전
③ 제3차 수송혁신 : 복합화물운송으로 인하여 일관화물수송체계 확립
■ 운송체계
(1) 복합운송
1) 정의 및 개요
◦ 복합운송이란 2개 이상의 상이하는 운송수단에 의해서 단일의 복합운송증권을 발행하여 물품을 인수한 때로부터 인도할 때 까지의 전 운송구간에 대해서 일괄 책임을 지면서, 단일의 복합운송운임율에 의해서 운송되는 형태
◦ 종합화물유통(Logistics) : 원자재의 조달로부터 제품을 생산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할 때까지의 화물의 시간적, 공간적으로 효율적이게 하여 전체 화물유통 비용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기 위한 모든 경제활동의 관리로 좁은 의미로는 물적 유통 또는 물류라고 볼수 있다. 컨테이너를 이용한 해운․철도․자동차 등을 연계하여 상호 보완하므로서 수송을 완결시키는 복합일관 수송체계가 도입된 후 화물의 유통활동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수송보관은 물론 하역, 포장, 정보 등 원료조달에서 제품생산 및 소비자 도달까지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시키는 시대가 도래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항만은 화물의 처리뿐 아니라 국가 상거래와 결부된 제품전시, 판매와 보관, 배송, 가공 등 관련 교역에 따른 종합화물 유통 서비스활동을 수행하는 종합적인 화물, 유통공간 기능을 갖도록 요구받고 있어 내륙 연계수송체계 확보와 대규모의 화물보관, 분배센터 및 종합화물 정보처리 시스템이 확보되어야 한다.
2) 복합운송의 주요경로
① Siberian Land Bridge(SLB) : 시베리아 철도를 이용한 내륙횡단수송(TSR, Trans Siberia Railroad)과 연계된 유럽행 일관수송. 극동 => 해상운송 => TSR => 육해상운송 => 유럽․중동
② China Land Bridge(CLB) :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등 극동국가에서 해상운송한 화물을 연운항을 중심으로 하여, 철도로 TSR과 연계돼 유럽주요 지역가지 운송하는 극동-유럽간의 최단수송 수단
③ America Land Bridge(ALB) : 미대륙을 경유하는 극동/유럽간 운송루트를 ALB라 하며, 미국대륙횡단철도를 이용한 것으로, 한국=>해상운송=>미태평양연안=>육로운송=>미대서양연안=>해상운송=>유럽
④ Mini Land Bridge(MLB) : 극동에서 파나마 경유의 걸프만 및 미동해안까지 전구간 해상운송의 대체경로로서 PORT TO PORT 운송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 => 해상운송 =>미태평양안 => 철도운송 => 미대서양안, 걸프안
⑤ Micro Land Bridge(MLB), Interior Point Intermodal : MLB가 PORT TO PORT 운송인데 비하여 MCB 는 미국내륙지역까지의 본격적인 복합일관 수송이다.
(2) 일관화물수송체계(Intermodal Freight Transportation)
1) 정의 및 개요
◦ 일관화물수송체계(Intermodal Freight Transportation) 또는 일관수송시스템(Unit Load System)란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까지 단위화된 화물이 파렛트(항만의 경우 컨테이너)에 적재되어 도중에서 그 단위화물을 허물지 않고 일관되게 흐르게 하는 것이다. 일관파렛트화의 추진은 기업에 있어서 커다란 효과가 있는 것만이 아니고 사회적 요청 또한 큽니다. 일관파렛트화에 의해서 물류가 효율화되어 신속한 수송력의 확보가 가능하게 되고 물류비가 절약되어 국가경쟁력이 높아진니다.
2) 특징 및 장단점 : 일관파렛트화의 필요성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상하차 작업의 기계화로 하역인원과 하역시간을 90% 감축할 수 있습니다.
② 작업대기시간을 단축시켜 수송장비의 운행효율을 크게 향상 시킵니다.
③ 포장은 인력작업시보다 간소화 할 수 있으므로 포장비가 절감됩니다.
④ 포장방법의 개선 및 전반적인 물류작업의 신속화로 보관능력 향상과 재고감축 등으로 보관비가 절감됩니다.
⑤ 화물의 규격화 포장으로 분류 및 보관/이송에 표준화 및 성력화가 가능합니다.
3) 전제조건 : 일관파렛트화의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 일관수송용 표준파렛트(KS A 2155) 채택 ② 물류모듈체계의 확립 ③ 물류표준설비 사용
④ 관련 당사자간의 이해관계 협의 ⑤ 수송체계의 연결
■ 컨테이너 운송(Container Transportation)
(1) 컨테이너 개요
1) 컨테이너의 개념
◦ 컨테이너란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운송요구로서 신속한 하역작업을 가능하게 하고, 다른 종류의 운송수단간 접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대형의 화물 수송용기이며, 세계 2차대전중 미군이 연안군수물자 수송용으로 해상 컨테이너를 최초 사용하였다.
2) 컨테이너의 종류
◦ 재질에 의한 분류 : 철제, 알미늄, FRP 등이 있다. 철재는 견고하고 제작비용이 저렴하나 부식이 쉽고 무겁고, 알미늄은 부식에 강하고 가벼우나, 제조비가 높고 충격에 약하다. FRP는 용적이 넓고 충격에 강하나, 무겁고 제작비가 높다.
◦ 사용목적에 의한 분류
① 표준컨테이너(Standard Container) : 일반화물 수송
② 보냉컨테이너(Insulated Container) : 야채, 과일 등 수송
③ 냉동컨테이너(Reefer Container) : 생선, 육류 등 수송
④ 탱크컨테이너(Tank Container) : 화학약품 등 액체화물 수송
⑤ 통풍식컨테이너(Ventilated Container) : 과일, 야채 등 운송
⑥ 팬컨테이너(Pen Container) : 동물수송
⑦ 산물컨테이너(Bulk Container) : 곡류 등 수송
⑧ 프래트랙컨테이너(Flatrack Container) : 기계, 원목, 자동차 등 수송
⑨ 생피용컨테이너(Hide Container) : 동물 생피 수송
◦ 컨테이너의 규격 및 무게 : 컨테이너의 규격은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zation : ISO, 1964)에서 제시하고 있는 20피트(6.0×2.4×2.6m), 40피트(12.0×2.4×2.6m), 45피트(13.7×2.4×2.9m)등이 있으며, 철재컨테이너 20피트의 인정공칭 중량은 공컨테이너일 경우 2.08~2.25톤이고, 적컨테이너는 20.32톤이다.
(2) 컨테이너 운송방식의 특징
1) 출현배경 : 세계 2차대전후 선박의 전용선화, 대형화가 추진되었으나, 기존 항만의 기능저하로 하역작업이 지연되고, 선박 정박 시간이 연장되는 등 재래 정기선 수송의 문제점 대두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수송패턴의 필요성이 부각되었으며, 항만하역작업방식을 노동집약적 방식에서 자본집약적인 기계화방식으로 전화하고, 보합운송을 도입할 수 있는 새로운 수송패턴으로 컨테이너 운송이 도입되었다.
2) 컨테이너(Containerization)의 특징
◦ 장점
① 하역시간 및 수송기간 단축 : 하역의 기계화
② 사무절차의 간소화 : 최초 운항업자가 발행한 통용 선하증권이 목적지까지 통용
③ 운송경비 절감 : 운송수단간 환적이 용이하고 대량수송이 가능
④ 신뢰성있는 서비스제공 : Door-to-Door 서비스 등
◦ 단점
① 대규모 컨테이너 처리시설 필요 : 하역장비, CY, CFS 등
② 추가운임 발생 : 기항지 최소화로 기항지 이외로 수송되는 화물 등은 추가운임 발생
③ 고난이 제고관리필요 : 컨테이너 용기의 신속회수 및 손상방지 등
④ 배후교통시설 필요 : 도로, 철도 등 일시에 다량의 화물을 분산시킬수 있는 연계교통시스템필요
(3) 컨테이너선박의 종류
1) 적재형태에 의한 분류
① 혼재선(Mixed type Container Ship) : 재래선 갑판에 컨테이너를 적재하여 컨테이너와 일반화물을 혼재한 선박
② 분재선(Semi Container Ship) : 일부 선창에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다른 선창에는 일반화물 적재
③ 전용선(Full Container Ship) : 컨테이너만 전문적으로 적재하여 수송
2) 하역방식에 의한 분류
① Lo-Lo(Lift on Lift off)선 : 컨테이너 크레인에 의하여 본선에 양․적하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현재 컨테이너 전용선은 대부분 Lo-Lo선이다.
① Ro-Ro(Roll on Roll off)선 : 선미에 출입구와 Ramp가 설계되어 있어 대형 포크 리프트 또는 트랙터에 의하여 컨테이너를 본선에 양․적하하는 방식을 사용
(4) 컨테이너선의 운항형태
◦ 컨테이너선은 화물확보 여부와 관계없이 정기적인 항해일정에 따라 운항되며, 컨테이너선의 대형화에 따라 재원조달, 비용절감, 집화활동 등에서 유용한 콘소시움 운항방식이 대부분이다.
◦ 컨테이너 운항방식
① 단독운항(Independent Operation) : 개별 컨테이너선 선사가 다른 선사와 제휴없이 단독으로 필요한 선단을 구성하여 운항 스케줄, 기항지, 영업 등을 독자적으로 결정하여 운항
② 콘소시움운항(Consortium) : 여러 정기선사가 별도의 회사를 설립하여 선박의 공동스케줄 작성, 운송장비 및 터미널의 공동사용, 운임수입과 화물수송량의 공동배분(Pooling)등의 성격으로 운항
③ 공동운항(Joint Service) : 두개 이상의 선사가 합작회사 형태로 수척의 선박을 공동으로 투입하되, 각 선사별로 독자적인 운임, 서비스 조건 등을 정하여 운항
Space Charter : 보상 또는 서비스 제공 조건으로 타 선사로부터 선박내 Space 일부를 제공받는 형태의 운항방식
(5) 컨테이너화물의 수송계약 형태
◦ 컨테이너선에 의해서 운송되는 컨테이너 화물은 수송계약 형태에 따라서 선사와 화주간의 책임한계가 정해짐
① CY-CY 인도 : 화주 책임하에 컨테이너에 넣어져 선적지 CY에서 선사에 인계되며, 양하지에서도 CY에서 컨테이너 그대로 화주에 인도
② CFS-CFS 인도 : 소량화물(LCL)의 경우 CFS에 집하되어, 선사에 의해서 여러 화주의 화물이 하나의 컨테이너에 혼재(Consolidate)되며, 양하지에서도 마찬가지로 CFS에서 화물을 컨테이너로부터 꺼내어 화주에게 인도
③ CY-CFS 인도 : 선적지 CY에서부터 양하지의 CFS까지 컨테이너가 외관 및 봉인에 이상이 없이 도착하면 선사의 책임은 종료
④ CFS-CY 인도 : 선적지 CFS의 적부는 선사책임이나, 양하지 CYDPTJ 컨테이너의 외관 및 봉인에 이상이 없이 화주에게 인도되면 선사의 책임은 종료
(6) 컨테이너선의 운항항로
1) 운항방향에 의한 항로 종류
① 동서항로 : 아시아/북미, 아시아/북유럽, 북유럽/북미, 아시아/지중해, 북미/지중해, 북미/중동, 유럽/중미항로 등으로 구분
② 남북항로 : 아시아/호주, 아시아/남미, 아시아/아프리카, 북미/남미, 유럽/남미, 북미/아프리카, 유럽/아프리카 항로 등으로 구분
2) 운항범위에 의한 항로 종류
① 세계일주 항로 : 아시아/북미, 북미/북유럽, 아시아/북유럽항로를 파나마운하와 수에즈운하를 이용하여 연계시킨 항로
② 역내항로 : 아시아, 유럽과 북미지역내 국가간에 개설된 항로
(7) 컨테이너 관련 국제협약
① 컨테이너 통관협약(CCC, Customs Convention on Containers) : 컨테이너 사용 촉진 및 사용 용이를 목적으로 컨테이너 자체의 국경 세관 통관에 따른 당사국간 관세에 대한 문제와 통관방법 등 규정
② 화물의 국제도로운송에 관한 통관협약(TIR, Customs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Road Transit of Goods under Cover of TIR Carnet) : 도로운송 차량에 의한 화물의 국제운송을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서 컨테이너 속에 내장된 화물을 특정국가를 통하여 목적지까지 수송함에 따른 관세법상의 특례를 규정
③ 화물의 국제운송에 관한 통관협약(ITI, Customs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Transit of Goods) : TIR협약이 도로운송차량 또는 이에 적재된 컨테이너에 의한 도로운송을 대상으로 하나, ITI협약은 철도․차량․부선 등 각종 수송수단에 의해 국제운송되는 화물에 대한 통과국의 세관절차를 규정
④ 컨테이너의 안전을 위한 국제협약(CSC,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ty Containers) : 국제 컨테이너 수송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컨테이너 구조상의 안전요건을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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