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앞날 되시기를][꿈은 이루어진다][꿈은 미래의 현실이다]
[ 영원히 살 것처럼 계획하고, 하루 살다 죽을 것처럼 실천하라.]
[ 이상 없는 현실은 무의미하고 현실 없는 이상은 존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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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통일신라라 불리는 후기신라 때의 신라는
나라이름은 신라지만 고구려, 백제, 신라가 모여서 만들어진 나라죠.
당시 북에는 발해(후고구려)가 있었고 남에는 신라(고구려+백제+신라)가 있어서
[남북국 시대]였다 하겠습니다.
지금도 남한, 북한이 있듯이요.
( 고구려는 그 유민이 발해(후고구려)와 신라로 양분되었다 하겠습니다.)
발해는 스스로를 고려(고구려)라 불렀다. <- 관련글
발해(후고구려)도 [해동성국]이라 불릴 정도로 융성하였고
고구려, 백제, 신라 문명이 융화된 당시 신라는 그 전과는 또 다른
더욱 찬란한 문명을 이루게 됩니다.
시너지 효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불국사 석가탑
이 탑은 아주 단순해 보이지만
절묘한 비율에 의한 고도의 절제미를 보여준다 할 수 있는 탑으로
가히 탑의 원형으로 불릴만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하겠습니다.
( 단, 이 탑의 맨 위 긴부분은 파괴되어 한국의 다른 어떤 탑의 상층부 형상으로 복원되었다 하는데
필자가 보기에 원래 이 탑의 맨 위 상층부( 긴 부분)는 저 모습과는 달랐을 것으로 봅니다.
좀 더 단순한 절제미가 있었을 것으로 봅니다.)
이 탑은 백제의 석공(石工) 아사달과 그 부인 아사녀의 슬픈 전설이 서려 있죠.
원래 아사달이란 고조선의 중심지를 이르는 말인데
백제의 석공(石工) 이름이 아사달이었다는 것은 백제인이 스스로 고조선의 후예임을 자부하였다는
여러 근거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물론 고구려, 신라 역시 고조선의 후예임을 자부하였는데
고구려가 고조선의 첫 중심지였던 대동강변 평양에 도읍을 한 것도 그렇고
신라장군 김유신이 삼한일통(三韓一統) 즉 삼한의 통일을 천명한 것도 그렇다 하겠습니다.
고조선은 삼한 또는 삼조선으로 이루어져 있었죠.
그런데 아사달과 그 부인 아사녀의 이름의 공통점은 [아사]인데
아사달이란 [아사]의 [달]이라는 말로
[달]이란 피라미드를 뜻하는 한국 고유어로서 하늘에 통하는 제단을 뜻하는데
피라미드가 처음 생긴 곳은 고대한국이고
피라미드는 최고지도자가 하늘의 뜻을 받는 제단이자 세상의 중심이었고
고조선의 최고지도자를 단군(壇君) 즉 제단의 임금
즉 피라미드의 임금이라 한 것도 그래서 그런 것이며
고대한국에서 처음 생긴 그 피라미드 문명이 세계로 퍼져나가
세계 곳곳에서 피라미드들이 발견된다는 것은 필자의 지난 글들에도 일정 부분 다뤄졌습니다.
[아사달]은 [아사]의 [달] 즉
[세상의 중심 땅인 동방 즉 고대 한국 중심지(아사)]의 [피라미드(달)]이라는 말로
[아사]는 고대한국 최고지도자의 거소 즉 세상의 중심을 뜻하는 말이라 하겠는데
지금도 한국인들이 무슨 좋은 일이 있을 때 [아싸~]라는 일종의 감탄사를 하는 것은
이 [아사]라는 말에 유래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아싸 가오리 ~]라는 감탄사는 원래 [아사 고리]라는 말로
[골이(고리)]란 [골 사람(이)]이라는 말로
[골]이란 말도 원래는 [고대 한국 중심지]를 뜻하는 말 중 하나로
후에 차차 한국인이 사는 곳은 모두 [골]이라 부르게 되고
지금도 한국의 마을들을 [무슨 골], [무슨 골] 하는 식으로 [골(고을)]이라 많이 부르죠.
고구려는 사실은 고려(高麗)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통용됐는데
고려(高麗)의 원래 발음은 [고리]이고
이는 [골이] 즉 [골 사람]이라는 뜻으로 봅니다.
중국 등 사서들에 고구려 시조인 주몽임금이 고구려 이전의 나라인 [고리국]이라 태생이라 하고
고리는 한자로 高離 , 古里 , 槀離 등으로 쓰이는데
이는 고구려 훨씬 이전부터 고대한국인들을 [골이]라 하였고
이 발음 [고리]를 한자로 옮겨 놓은 것이며
주몽임금은 고대한국을 부활시킨다는 의미에서 [고리]라는 나라이름을 쓰고
후에 발음이 [고려]로 바뀐 것이라 하겠습니다.
불국사 다보탑
위 다보탑을 보면 계단 앞에 기둥이 서 있습니다.
이는 고인돌과 함께 한국 고유 전통인 선돌(세운 돌)을 상징하는 것으로 봅니다.
문화재청 홈페이지의 석가탑 설명에 다음과 같은 귀절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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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삼층석탑과 불국사다보탑은 절의 대웅전 앞 뜰 동서쪽에 각각 세워져 있는데,
서쪽탑이 삼층석탑이다.
탑의 원래 이름은 ‘석가여래상주설법탑(釋迦如來常住設法塔)’으로, ‘석가탑’이라고 줄여서 부른다.
두 탑을 같은 위치에 세운 이유는 ‘현재의 부처’인 석가여래가 설법하는 것을
‘과거의 부처’인 다보불(多寶佛)이 옆에서 옳다고 증명한다는『법화경』의 내용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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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불을 상징하는 석가탑은 서쪽에 있고
과거불을 상징하는 다보탑은 동쪽에 있습니다.
이는 과거불 즉 전불(前佛)이 동방(東方)에 있었다는 뜻으로 봅니다.
산해경에 나온 (고)조선도 불교의 뿌리 <- 관련글
불국사 석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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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 발췌)
불국사 무게중심에 ‘석등’ 있다
[ 동아사이언스 2010년 07월 28일]
수학동아는 불국사의 석등이 대웅전과 석가탑, 다보탑의 무게중심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 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불국사의 새로운 비밀이 밝혀졌다. 불국사의 심장인 대웅전 앞 석등이 무게중심에 놓여있다는 사실이다.
● 대웅전 앞 석등의 비밀 불국사 대웅전 앞마당에 들어서면 대웅전과 다보탑, 삼층석탑(석가탑)이 정삼각형을 그리며 서 있다. 대웅전에서 두 탑까지의 거리와 두 탑 사이의 거리가 같다는 뜻이다.
삼각형의 각 꼭짓점에서 마주 보는 변의 가운데를 향해 그은 세 선은 한 점에서 만난다. 이 점은 각 선분을 2:1로 나누는 지점으로 무게중심이라 한다.
동아사이언스 수학동아팀에서 처음으로 밝혀낸 바에 따르면 석등은 대웅전, 삼층석탑, 다보탑이 만드는 정삼각형의 무게중심에 서 있다. 진리가 세상을 비춘다는 뜻을 담은 석등이 무게중심에 있다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지금까지 다보탑과 삼층석탑(석가탑)에 눈길을 빼앗겨 석등은 지나치기 마련이었다. 천년 넘게 묵묵히 자리를 지키던 석등이 이제야 제 지위를 찾은 셈이다.
● 다보탑과 삼층석탑의 조화
다보탑 전혀 다른 모습의 다보탑과 삼층석탑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으면서도 신기하게 조화를 이룬다.
사실 두 탑의 높이는 10.4m로 같다.
다보탑 아래의 계단을 제외하면 양 탑의 가장 아래를 받치는 지대석의 길이도 같다.
탑의 폭과 높이가 같기 때문에 한 마당에 서 있어도 자연스럽게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하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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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의 정신은 [사해동포주의]라 하겠습니다.
다른민족, 다른나라 사람들이라고 해서 공연히 배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밝은 앞날 되시기를][꿈은 이루어진다][꿈은 미래의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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