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앞날 되시기를][꿈은 이루어진다][꿈은 미래의 현실이다]
백두산 천지 [영원히 살 것처럼 계획하고, 하루 살다 죽을 것처럼 실천하라.]
[ 이상 없는 현실은 무의미하고 현실 없는 이상은 존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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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 기사 2008-04-30]
[한국의 토종] (5) 긴꼬리닭
꼬리길이 무려 1m… 천연기념물 지정예고
▲ 이희훈씨가 육종중인 긴꼬리닭 한 마리가 홰에 앉아 자태를 뽐내고 있다(큰 사진). 긴꼬리닭의 꼬리는 90cm에 이른다. 가을이 되면 1m가 넘으며 털갈이를 한다(작은 사진). | |||||||
지구상의 조류 중에서 인류가 가장 먼저 길러온 가금류인 닭.
동틀 무렵 지붕 위에 올라가 길고 우렁찬 목청으로 어김없이 자명종 역할을 해주던 닭울음 소리를 요즘엔 시골에서조차 좀처럼 듣기가 힘들다.
“부모님 세대만 해도 시골 장날이면 볏짚으로 만든 달걀 꾸러미와 씨암탉을 팔아 손주들에게 까만 고무신도 사주고 고등어자반도 사 먹였지요.” 대학에서 축산을 전공한 이희훈(59)씨는 외래종에 밀린 토종닭들이 시골풍경에서 자꾸 사라지는 것이 안타까워 30년 전부터 경기도 고양에서 토종닭 복원에 몰두해 오고 있다. 순종 교배를 통한 토종 ‘긴꼬리닭´의 육종을 연구하는 일이다.
●고양서 순종교배 통해 330여마리 복원
한국의 토종닭을 대표하는 긴꼬리닭은 안면은 붉은색을 띠며 부리는 갈색, 또는 황색이다. 체구는 긴 편으로 목 깃털이 풍부하다. 특히 수탉은 꼬리의 깃털이 잘 발달해 매년 가을철이면 1m 정도까지 자란 후 털갈이를 한다. 홰에 올라앉아 윤기 있는 검은색의 꼬리를 길게 내려뜨린 자태는 사뭇 위엄스럽기까지 하다. 삼국지 위지동이전 등의 고문헌에 ‘한반도에 꼬리가 긴 닭이 있다(韓傳 出細美鷄 其美皆五尺餘).´는 기록이 있다. 전통무용의 복장에서도 긴꼬리닭을 형상화한 옷차림으로 춤을 추는 등 우리가 사는 땅에 긴꼬리를 가진 닭이 존재했었다는 자료는 많다. 계육과 달걀에 대한 수요가 늘고 공장형 양계가 발달하면서 토종닭을 기르는 농가는 급격히 줄기 시작했다. 서구에서 들여온 개량종 닭에 토종닭들이 밀리면서 긴꼬리닭은 아예 자취를 감춘 것으로 추정된다. 다행히 토종닭에 대한 애착이 남다른 이희훈씨가 긴꼬리닭 330여마리를 복원했으며, 현재 천연기념물로 지정예고 중이다.
●“日 긴꼬리닭이라는 주장 터무니 없어”
이씨가 복원한 긴꼬리닭이 토종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도 있었다. 지난 2006년 7월 한 조류연구단체가 고양의 긴꼬리닭이 일본 긴꼬리닭의 사육종이라고 이의를 제기한 것이다. 일본에서는 긴꼬리닭(長尾鷄·Onagatori)이 고치현을 중심으로 천연기념물로 사육되고 있으나 기원에 관해서는 한반도유래설, 야계교잡설 등으로 엇갈리고 있다.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의 조창연(48) 박사는 이러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그는 “고양 긴꼬리닭이 외래종보다 우리나라 재래닭과 계통분류학적으로 더 가깝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조 박사는 “긴꼬리닭의 상염색체유전자, 모계유전자의 DNA 분석결과 우리나라 토종닭과 매우 가깝고 일본 닭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나타났다.”며 긴꼬리닭이 우리 고유의 토종임을 입증했다. 특히 긴꼬리닭의 모계계통이 확실하며 적어도 2개 이상의 계통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농장에서 30년 동안 긴꼬리닭을 육종하고 있는 이희훈씨. 이씨는 갓 부화한 병아리만 보고도 꼬리의 길이를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2007년 일본 전문가들의 현장조사도 있었다. 축산과학원 주최의 ‘한국과 일본의 긴꼬리닭 비교 발표 심포지엄´에 참석한 일본 히로시마대학 스즈키 교수 일행이 고양의 이씨 농장을 방문했다. 스즈키 교수는 방문조사 이후 “한국의 긴꼬리닭은 일본의 긴꼬리닭인 장미계(長尾鷄)와 비교해 체형이 중후하고 벼슬도 크다. 특히 귀뿌리색 및 정강이색이 확연하게 다르다.”는 내용의 서신을 조 박사에게 보내 왔다. 이씨는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장미계를 가져 왔다는 일본 문헌의 기록도 있다.”며 긴꼬리닭이 일본의 고유 품종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의 그릇된 역사관의 잘못을 지적했다. 이씨는 이어 “대다수 일본인들이 고양의 긴꼬리닭을 직접 와서 보고 차이점을 확인해 보지도 않은 채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만 보고 고양의 긴꼬리닭과 현재 일본의 긴꼬리닭이 같다고 주장한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씨는 최근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AI)의 확산에 대비해 긴꼬리닭을 별도의 장소에서 특별관리하고 있다. “아직까지 긴꼬리닭을 한 마리도 외부에 분양하지 않고 있습니다. 긴꼬리닭이 개인의 수익사업이 아니라 국가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자원´이기 때문입니다.” 조 박사는 “우리만의 토종 유전자원을 확보하고, 토종 종자의 주권을 지켜 나갈 때 우리의 생명산업도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토종 긴꼬리닭과 같은 멸종위기에 처한 고유의 토종 동식물을 모니터링해 우수한 유전자원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관리하고 개량해 나가야 할 때”라며 토종자원 보존사업의 중요성과 당위성을 거듭 역설했다.
글 사진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출처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80430028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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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삼국지 위지동이전 마한편에 보면
한국(마한)에 꼬리가 긴 닭이 있다고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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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한에) 꼬리가 긴 닭이 있는데 꼬리가 5척이다."
( 出細尾雞 其尾皆長五尺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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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한의 긴꼬리 닭의 꼬리길이가 5척이라 했는데
당시 도량형으로 보면 5척은 약 1미터.
일본에도 긴꼬리닭이 있는데 위 기사에도 나오지만
한국에서 도입된 것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벚꽃나무도 원산지가 한국인데
일본에서 한국 벚나무를 도입한 후
마치 일본이 원산지인 것처럼 하는 경향 많듯이
긴꼬리 닭 역시 그러한 사례로 본다.
벚꽃의 원산지는 한국 <- 관련글
그런데 긴꼬리닭에 대해서도 일본을 탓하기에 앞서
한국 고유종을 오래도록 방치한 우리 탓을 먼저 하는 것이 옳을 듯하다.
도둑을 맞았을 때 도둑 탓만 한다고 무슨 소용이겠는가.
방비를 제대로 못한 내 탓을 먼저 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그래야 진정한 발전이 있을 것이다.
구한말에 조선이 망한 이유도
대강 조선 중기 이후 세계와의 교류를 등한시하고 세계 흐름에서 뒤쳐진 것이 큰 이유일 것이다.
일제 탓만 한다고 무슨 소용이겠는가.
변변한 총 몇자루 없었던 상황을 초래한 우리 탓을 먼저 하는 것이
대국인 대한국인의 자세일 것이다.
남의 탓 외국 탓을 하기에 앞서 내 탓 우리 탓을 먼저 하는 것이
대인 대국의 자세라고 본다.
그래야 앞으로 일제강점기 같은 어이없는 사태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조선이 망한 큰 이유 중 하나는
'제발 조선이 망하기를 바랬던' 조선인들도 많았을 것이라는 데 있다.
조선을 지키려고 목숨을 건 분들도 많았지만 조선이 망하기를 바랬던 조선인들도 있었을 것이다.
특히 당시 평민, 천민 등 하층민들 중에는 조선이 망하기를 바랬던 사람도 많았을 것이다.
양반의 수탈 등에 이가 갈렸던 사람들 많았을 것이므로.
물론 일본에도 제발 일본이 망했으면 하는 일본인들도 많았을 것이고
세계 어느 나라에나 자신의 나라가 망했으면 하는 사람들 많았을 것이고 지금도 많을 것이다.
'짓밟히는' 입장에서는 '나라가 망해서라도 이 숨막히는 고통에서 벗어났으면' 하는 사람들
지금도 세계에 많을 것이다.
즉 나라가 망하는 것은 외부적 요인에 앞서
내부에 그 원인이 있다는 것.
필자는 지금도 일제의 저기 때문에 고통도 많이 받지만
일제강점기에 대해서 일제만 욕하고 있다고 되는 것인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왜 우리가 그런 사태에 처했나
그 원인을 찾아내어 고쳐서 다시는 같은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는 것
그것이 현명한 대인 대국의 자세일 것이다.
지금도 당연히 반일할 건 반일해야겠지만
지금 우리 나라에 억울한 사람은 없는지
너무 억울해서 차라리 한국이 망해버리라고 저주하는 사람은 없는지
살피는 것이 나라를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 아닌가 한다.
또한 그래서 가진 사람, 높은 사람 일수록 주위를 잘 살펴야 하는 것 같다.
특히 나라를 팔아먹고 부와 권력을 누리는 세력은 속죄의 의미로라도 한국을 위해서 좋은 일을 많이 하길 바란다.
친일파에 대한 '강압적인 처단'보다는 그들 스스로 속죄하는 것이 더 좋은 길일 것이다.
스스로 속죄하지 않으면 자연스레 스스로 그 댓가를 스스로 톡톡히 치르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터.
꼭이 누가 '처단'하기 이전에 그들은 스스로 몰락할 것이다.
앞으로 한국이 종합국력에서 일본을 앞서는 것도 시간문제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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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천년 이상 전에 쓰여진 책이라 전하는 중국 고전 산해경(山海經)의
대황동경(大荒東經)편에 보면 다음과 같은 귀절이 나온다.
[산해경(山海經) 원문 - http://khaan.net/history/chinadata/sanhaek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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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海之外 大壑 少昊之國 少昊孺帝顓頊于此 棄其琴瑟 有甘山者 甘水出焉 生甘淵
동해지외 대학 소호지국 소호유제전욱우차 기기금슬 유감산자 감수출언 생감연
[풀이]
동해(중국의 동해 즉 황해)의 밖에 위대한 골짜기(大壑)가 있는데 소호(少昊)의 나라이다.
소호(少昊)가 전욱(顓頊)을 이곳에서 키웠고
기(其)와 금(琴)과 슬(瑟)을 버리고 떠났다.
감산(甘山)이 있는데 감수(甘水)에서 봉황(焉)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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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에서 황해 동쪽에 있는 위대한 골짜기(大壑)는 압록강변 집안으로 보는데
[소호(少昊)]는 소호금천씨(少昊金天氏)를 뜻하고
[전욱(顓頊)]은 전욱고양씨(顓頊高陽氏)를 뜻한다.
즉 [소호금천씨]와 [전욱고양씨]가 모두 한반도-만주 출신이라는 얘기고
중국에서는 [소호금천씨]와 [전욱고양씨]가 [황제헌원씨]의 후손이라 기록해 왔지만
이는 수천년 이어져온 동북꽁정의 한 단면이 아닌가 한다.
즉 [소호금천씨]와 [전욱고양씨]가 [황제헌원씨]의 후손이라는 실질적 근거는 없다 하겠다.
[황제헌원씨] [소호금천씨] [전욱고양씨]가 모두 만주 출신이라는 것은 사실로 본다.
세상의 중심임을 자부했던 신라, 고구려의 왕족이 왜 스스로
소호금천씨, 전욱고양씨의 후손이라 했는지 다 그 이유가 있다 하겠다.
압록강변 출신인 소호금천씨와 전욱고양씨 <- 관련글
그런데 위 산해경 글에서 봉황(焉)이 압록강변에서 나온다는 귀절이 있다.
" 감산(甘山)이 있는데 감수(甘水)에서 봉황(焉)이 나온다." (有甘山者 甘水出焉)
[언(焉) - 금문]
[출처 - http://www.internationalscientific.org/CharacterASP/]
[언(焉)]자는 원래 [봉황]을 뜻하는 글자로 유명한 글자이고
위 고대한자의 오른쪽 부분은 [가장 높은 임금]을 뜻하는 [제(帝)]
현존하는 중국 기록에서 원조 [제(帝)] 즉 시초 [제(帝)]는
중국의 동쪽 바다 (황해) 건너 동방(東方)의 임금인 [준임금(帝俊(제준))]
[준임금(帝俊(제준))]은 중국의 [삼황오제]에도 속하지 않는다.
즉 중국인들 눈에 [준임금(帝俊(제준))]은 중국임금은 아니고 동방(東方)의 임금.
[준(俊)임금]은 [준(踆)임금]이라고도 하는데
[삼족오]를 [준오(踆烏)]라고도 하니
[삼족오]가 원래 [한민족의 상징 새]였다는 것을 알수 있다 하겠다.
고대한국의 대인국(大人國)과 군자국(君子國) - 버전2 <- 관련글
산해경(山海經)의 대황동경(大荒東經)편에 다음과 같은 귀절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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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해 동쪽) 대황(大荒)의 중심에 [5색의 새]가 있는데
[준임금(帝俊(제준))] 아래의 우(右)에서만 산다.
[준임금(帝俊(제준))] 아래 2개의 단(兩壇)이 있고
[5색의 새(采鳥)]가 거기에서 노래한다.
( 大荒之中...有五采之鳥...惟帝俊下友 帝下兩壇 采鳥是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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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임금(帝俊(제준))] 아래의 우(右) 에서 [우(右)]란 좌우(左右) 라는 것인데
[좌우(左右)]란 말은 원래는 [고대한국 중심 3연성 피라미드] 중에서도
제1, 제2 피라미드를 뜻하는 말이라 하겠다.
[준임금] 아래 2개의 단(兩壇) 이란 말 역시 같은 뜻이라 하겠다.
좌우당간(左右堂間)과 서자(庶子)와 산신(山神) <- 관련글
[5색의 새(五采之鳥)]에 대해서 대황서경(大荒西經)편에 설명이 나온다.
( 산해경의 대황경(大荒經) 동서남북 4편들은 모두 [한반도 - 만주(요서 포함)]에 대한 책들.
후에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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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색의 새(五采鳥)]는 3가지 이름이 있다.
황조(皇鳥)라고도 하고 난조(鸞鳥)라고도 하고 봉조(鳳鳥)라고도 한다.
( 五采鳥 三名 一曰皇鳥 一曰鸞鳥 一曰鳳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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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황조(皇鳥) 봉조(鳳鳥) 라는 이름은 후에 합해져서 [봉황(鳳凰)]이라 불리게 된다 하겠다.
황조(皇鳥)의 황(皇)은 황제라는 뜻인데
황(皇)은 白王을 뜻하고 백민(白民) 즉 백(白) 사람들의 임금을 뜻하니
고대한국의 임금을 뜻한다.
고대에 한민족은 백민(白民)이라고도 불렸는데
백의민족(白衣民族)이라는 말이 꼭 하얀 옷만 입어서 그런 것은 아니라 하겠다.
아사달 문양과 고대한국 피라미드 <- 관련글
위 글자의 왼쪽 부분이 봉황.
봉황은 원래 하늘(天)의 존재이지 눈(육안)에 보이는 존재는 아니다.
육안으로는 봉황을 볼 수가 없다 하겠다.
그런데 고대인들에게 말하자면 [눈(육안)에 보이는 봉황]은
동방 즉 고대한국의 임금이 기르던 긴꼬리 닭이 아니었나 싶다.
이 한국토종 긴꼬리 닭은 [눈에 보이지 않는 봉황]을 대신해서
[눈에 보이는 봉황]으로 대우 받은 것 같다.
그것은 물론 중국인들이 [태양의 아버지]로 신성시했던 동방의 임금
즉 고대한국의 최고지도자가 길렀기 때문에 그랬을 것이다.
[설문해자]도 봉황은 [동방의 군자의 나라]에서 나온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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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鳳)
신조(神鳥 : 신성한 새)다.
5가지 색(五色)을 띠고 있다.
동방(東方)의 군자의 나라(君子之國)에서 출현한다. (出於東方君子之國)
날이 저물면 풍혈(風穴)에서 잔다.
봉황이 나타나면 천하가 크게 평안하다.
(神鳥也...五色備舉 出於東方君子之國...莫宿風穴 見則天下大安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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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한국의 대인국(大人國)과 군자국(君子國) - 버전2 <- 관련글
위에서 봉황이 "날이 저물면 풍혈(風穴)에서 잔다." 고 한 것은
장군총 (압록강변 소재)
풍혈(風穴)이 위처럼 [피라미드의 구멍]을 뜻하는 말이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
최초의 성씨는 풍(風)씨인데 (복희씨도 풍씨. 풍복희씨.)
이는 [풍(風)]이 원래는 피라미드를 뜻하는 글자이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
장군총, 태왕릉은 고구려보다 훨씬 전 작품 <- 관련글
즉 설문해자의 봉황에 대한 설명은
봉황이 "동방(東方)의 군자의 나라(君子之國)에서 나오는데
날이 저물면 피라미드 구멍에서 잔다." 는 뜻으로 본다.
당시 중심 피라미드 구멍은 아무나 들어갈 수 없는 신성한 곳이었을 것이다.
봉황이 5가지 색(五色)을 띠고 있다고 전해지는 것은
동,서,남,북, 중앙의 색을 모두 띠고 있다는
즉 세상의 모든 색을 포함한다는 형이상학적 표현.
그런데 [눈에 보이는 봉황]인 한국토종 긴꼬리 닭도 몇가지 선명한 색을 띠고 있다.
한국토종닭 자체가 유독 외국의 닭과 다르게 선명한 몇가지 색들을 띠고 있고
그 중 좀 특이한 하나가 [한국토종 긴꼬리 닭]이라 하겠다.
동북아 즉 한중일에서 긴꼬리 닭은 소국계(小國鷄) 또는 동천홍(東天紅)으로 불려왔다.
지금은 소국계(小國鷄), 동천홍(東天紅)과 한국, 일본의 긴꼬리 닭이 서로 조금 다른 종들의 명칭으로 사용되지만
그것은 세월이 흐르면서 종이 분화된 것이고 (인위적인 면이 많이 가미된 분화)
원래는 동방임금이 기르던 [꼬리 긴 닭]을 한자로는 [소국계(小國鷄), 동천홍(東天紅)]이라 했다 하겠다.
여기서 소국(小國)은 작은 나라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소(小) 즉 [고대한국 중심 3연성 피라미드]가 있는 [세상의 중심]을 뜻한다 하겠다.
小의 비밀 <- 관련글
긴꼬리닭을 부르는 한 이름인 [동천홍(東天紅)]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동천(東天)] 즉 동방의 한국에 있는 존재라는 뜻으로 본다.
그런데 지금 중국, 일본에서 기르는 소국계(小國鷄), 동천홍(東天紅)은
꼬리도 비교적 짧고
꼬리가 치켜올라가다가 내려가는데 (검색해 보시면 사진 나옵니다.)
한국토종 긴꼬리 닭만 긴 꼬리가 그냥 바로 내려가 있다.
이처럼 고대한국 임금의 상징인 [긴꼬리닭] 즉 [소국계(小國鷄)] 즉 [동천홍(東天紅)]이
제대로 전승된 것은 한국의 [긴꼬리닭] 밖에 없다 하겠다.
일본의 긴꼬리닭은 예를 들어 일제 때 한국의 [긴꼬리닭]을 반출하여 개량한 것으로 본다.
한국의 김치를 일본에서 배워가서 기무치라 하는 것처럼.
임진왜란 때 한국의 도공을 끌어가서 일본 도자기 산업을 일으킨 것처럼.
신라를 한 때 계림(鷄林)이라 했던 것도 다 그 이유가 있다 하겠다.
한국 농가에서 집집마다 토종닭들을 기르는 것도 다 그 이유가 있다 하겠는데
한국 토종닭 중에 특별한 것이 한국의 [긴꼬리닭]이라 하겠다.
위 유물의 가운데 원안에 삼족오가 있고
그 원 위에 봉황이 있는 것이 다 그 이유가 있다 하겠다.
청와대 상징에도 봉황이 들어간 문양을 써 온 것도 다 그 이유가 있다 하겠다.
[밝은 앞날 되시기를][꿈은 이루어진다][꿈은 미래의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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