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너머 사후의 세계 죽음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죽음이란 지상에서의 삶을 마감하는 인생에서 단 한 번 뿐인 사건으로, 생명 활동이 정지되어 다시 원 상태로 돌아오지 못하는 생生의 종말을 뜻합니다. 그런데 상제님께서는 사람이 죽는다고 아주 죽는 것이 아니라 하셨습니다. 죽음은 육신이라는 껍데기를 벗는 것일 뿐이라는 말입니다.
●죽으면 아주 죽느냐? 매미가 허물 벗듯이 옷 벗어 놓는 이치니라. (도전10:36:2) 사람이 죽으면 그냥 없어지는 게 아닙니다. 사람에게는 육체라는 ‘겉사람’ 만이 아니라 그 안에 속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속사람을 혼魂과 넋魄이라고 합니다.
●김송환(金松煥)이 사후(死後)의 일을 여쭈니 말씀하시기를 “사람에게는 혼(魂)과 넋(魄)이 있어 혼은 하늘에 올라가 신(神)이 되어 제사를 받다가 4대가 지나면 영(靈)도 되고 혹 선(仙)도 되며 넋은 땅으로 돌아가 4대가 지나면 귀(鬼)가 되느니라.” 하시니라.(도전2:118:1~4)
혼과 넋은 우리 몸속에 있는 영체의 음양적인 두 요소 입니다. 혼은 하늘 기운을 받아 생겨나고, 넋은 땅의 기운을 받아 생겨난 것으로, 이 둘은 다 무형입니다. 사람이 죽어 숨이 떨어질 때 따뜻한 기운이 빠져서 하늘로 올라가는데, 그것이 혼입니다.
의학박사 맥두걸D.MacDougall은 실험 결과 자람이 숨을 거둘 때, 수분과 공기의 무게를 제외하고도 살아 있을 때보다 체중이 21g 가량 줄어드는데, 이것이 영혼의 무게다’라고 주장을 하였습니다.(『American Medicine). 이것은 사람이 죽으면서 영적 요소가 빠져 나갔음을 말해 줍니다. 이 혼백의 세계에 대해 상제님께서 어린 호연에게 해 주신 말씀이 있습니다.
●하루는 비가 내리니 한 성도가 약방 사랑에서 비를 구경하다 잠이 들거늘, 상제님께서 호연에게 가만히 오라는 손짓을 하시므로 호연이 다가가니 “가만 앉아 봐 라. 저것 봐라, 저것! 저 사람 콧구멍에서 나오는 것 좀 봐라 하고 속삭이시니라.
호연이 신안이 열리어 보매 꼭 생쥐같이 생긴 것이 콧구멍에서 토방까지 나오더니 ...다시 콧구멍으로 들어가고, 또 나왔다가들어가고, 그러기를 계속하는지라.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저것이 사람의 혼이여. 저것이 하나라야 내 본심이고, 둘이면 도둑놈이다 하시니라.
쥐가 둘이어서 양쪽 콧구멍으로 들어가는 사람은 마음보가 커서 담장을 넘어 도둑질을 하니 그중 하나를 때려 죽여야지 그냥 놔두면 커서 일을 저지른다.” 하시니라(도전4:121:1~7)
참으로 신비스런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하늘 기운을 받아서 생겨난 혼은 몸을 떠나 하늘로 돌아가고, 땅 기운으로 생겨난 넋은 땅으로 돌아갑니다. 혼과 넋의 차원에서 정의하자면, 죽음은 천지 부모의 기운을 받아 생겨난 영적 요소인 혼과 넋이 분리되어 하늘과 땅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사람에게는 혼백이 있고 죽음 후에는 그 혼백이 하늘과 땅으로 돌아간다’, 이것만도 참으로 놀라운 소식입니다. 그런데 상제님께서는 혼백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밝혀 주셨습니다. 즉 사람은 죽은 뒤 신神, 곧 신명神明이 되어 천상에 살면서 잘 닦아 4대가 지나면 영靈도 되고 선仙도 됩니다.
영은 백광처럼 아주 환하고 밝은 존재입니다. 보통 1대를 30년으로 잡으므로 4대는 약 120년입니다. 신명으로 살면서 백 년이 넘도록 도를 잘 닦으면 태양 빛과 같이 눈부신 영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영은 일반 신명보다 훨씬 더 영적 진보가 이루어진 존재입니다. 그러면 선仙은 영靈과 어떻게 다를까요?
그것은 같은 경계이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선은 도를 닦아 영적 수준만 높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선이 되려면 세상에 공덕을 많이 베풀어야 합니다. 선은 영원불멸하는 인격적 영신입니다. 선은 사람 모습으로 드러나기도 하고, 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땅속으로도 가고, 물속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자유자재로 생각대로 움직입니다.
“나는 이 머리카락 하나만 있어도 거기 붙어서 나오느니라!”(도전10:16:3)라 하신 상제님의 말씀이 선仙의 세계에 대해 다하신 말씀입니다. 땅으로 돌아간 넋은 죽은 육신과 함께 땅 속에 머무르다가 4대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귀鬼로 변모됩니다. 이 귀 는 천상의 신과 결합하여 사후의 생명체라 불리는 귀신鬼神으로 거듭나기도 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서구 유일신 문화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귀신을 저급한 신으로 취급하지만, 귀신은 본래 그 본질이 천지에서 형상을 갖고 나온 ‘천지의 성령holy ghost’ 입니다. 그래서 천지의 자녀인 인간 마음에 따라 감응을 합니다. 귀신이 때로 살아 있는 사람의 화복禍福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사람이 죽으면 하늘로 올라가 신명이 됩니다. 이러한 신명은 개별적인 인격신입니다. 신명은 빛과 같이 밝은 존재인 까닭에 상제님께서는 ‘밝을 명明 자’를 써서 즐겨 ‘신명神明’이라고 부르셨습니다.
신의 본성이 밝다 보니, 밤중에 시커먼 옷을 뒤집어쓰고 다니는 도적신도 신안神眼으로 보면 번쩍번쩍 빛이 납니다. 신명의 오라aura 자체가 밝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신명이 사는 곳은 인간 세상과 완전히 동떨어진 세계가 아닙니다. 인간계와 신명계는 동전의 앞면과 뒷면처럼 음양陰陽 짝으로 존재합니다. 인간계는 육신의 눈에 보이는 세계이고, 신명계는 영적인 눈[神眼]으로 볼 수 있는 세계입니다.
『홀로그램 우주Holographic Universe』를 지은 탤보트M.Talbot의 표현을 벌면,‘드러난 질서’에 따라 돌아가는 세상이 인간계이고, ‘감추어진 질서’에 따라 돌아가는 세상이 신의 세계입니다. 선천 세상을 살다간 성자들도, 범부중생도 다 천상에 신명으로 살아 있습니다.
상제님은 성자가 됐든, 학자가 됐든, 범부가 됐든 ‘누구누구 신명이다, 아무개 신명이다’ 하여 그 이름이나 관직에 신명이라는 두 글자를 붙여서 부르셨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천상에서 신명으로 새로 태어나고, 신명이 천상을 떠나 인간 세상으로 내려오면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생유어사生由於死하고 사유어생死由於生하니라. 삶은 죽음으로부터 말미암고 죽음은 삶으로부터 말미암느니라.(도전4:117:13)
생장염장이라는 우주 변화의 법칙에 따라, 우주의 봄철이 되면 천지 부모가 인간을 낳습니다. 이때 처음 태어난 인간은 죽어서 신명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인간으로 태어나기를 반복합니다.
천상과 지상을 오가면서 윤회를 거듭하는 것입니다. 그럼 인간은 윤회를 영원히 계속하는 것일까요? 어떤 사람들은 ‘인간이 업을 닦지 못하면 영원히 윤회한다’고 가르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주론에 어두워서 우주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다는 것도 모르고, 우주 1년이 12만9천6백 년마다 바뀐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그렇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우주 1년 변화로 볼 때 윤회는 영원히 계속되는 것이 아닙니다. 윤회는 우주의 여름철까지 진행되다가 가을이 되면 끊어집니다.
가을철은 인간이 ‘성숙’하여 열매를 맺는, 수렴을 하는 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말씀하시는 인간의 윤회란 봄여름철 동안 천상과 지상을 오가면서 거치는 ‘영적靈的 진화와 성숙의 과정’인 것입니다.『천지성공』-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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