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책!책!

[스크랩] 착시 현상

황령산산지기 2016. 4. 14. 12:59

오늘 인터넷에서 착시 현상에 관련된 글을 보고 .. 검색했습니다


http://www.bbc.com/news/blogs-trending-35989211


위 주소를 검색하시믄 동영상이 ....

당신의 눈을 의심하라

착시




Optical Illusions



물리적으로 어떤 물체, 혹은 이미지를 측정한 길이, 크기, 각도 방향 등이 특정한 조건 아래에서 실제의 모습과 현저하게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착시(Optical Illusion)라고 한다.

착시는 꽤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지만 정확하게 어째서 착시현상이 일어나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착시의 종류에는 태양 착시, 기하학적 착시, 색깔과 명암의 착시, 반전의 착시, 운동의 착시 등이 있다.



태양 착시 : 굉장히 유명한 착시이면서 가장 오래전부터 알려진 착시이다. 

달의 착시라고도 한다. 

태양이 하늘에 떠 있을 때보다 저녁이 되어 지평선에 가까워지면 크기가 더 커져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것은 관찰자가 바라보는 물체의 방햐에 따라 생기는 착시인데, 신체의 앞방향에 있는 것은 올려다 보는 방향에 있는 것보다 크게 보인다.

중국의 고전인 '열자'의 '탕문편'에는 동쪽 나라로 여행을 간 공자의 얘기가 나온다.

공자가 길을 가는 중에 두 아이가 싸우는 모습을 보는데, 이 두 아이는 해가 하늘에 떠올라 있을 때와 지고 있을 때 중 언제가 더 땅과 가까운지를 다투고 있었다.  

한 아이는 해가 높이 있을 때 더 뜨겁고 지고 있을 때 덜 뜨겁기 때문에 높이 있을 때 더 가깝다고 주장하고, 다른 아이는 해가 높이 떠 있을 때 작게 보이고 지고 있을 때 더 크게 보이니 지고 있을 때 더 가깝다고 주장한다.

두 아이는 공자에게 누구의 말이 맞는지 물어 보지만 공자는 답을 하지 못한다.

이 고사는 원래는 공자를 비웃기 위해서 만든 얘기이지만, 그 시대 사람들도 해의 착시에 대해서 알고 있었을만큼 오래된 착시이다.


기하학적인 착시


뮐러 리어(Müller-Lyer) 착시 : 두 선분은 같은 길이이지만 양끝에 붙어 있는 화살표의 영향으로 길이가 다르게 보인다. 그림을 보면 아래쪽의 선분이 더 길어 보인다.



헤링(Hering) 착시​ : 두 직선은 실제로는 평행이지만 주변에 있는 사선의 영향 때문에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로저 셰퍼드(Roger Shepherd) 탁자 : 두 탁자의 윗판은 정확하게 같은 모양이지만 오른쪽의 탁자가 더 두꺼워 보인다.




티치너 써클(Titchener's Circle), 에빙하우스(Ebbinghaus) 착시 : 회색 원들의 중심에 있는 주황색의 원은 같은 크기이다. 하지만 회색 원의 영향을 받아 크기가 다르게 보인다.


 폰조(Ponzo) 착시​ : 원근법을 보여주는 주변의 사선 때문에 같은 크기이지만 뒤에 있는 선분의 길이가 더 길어 보인다.



분트(Wundt) 착시 : 두 개의 선분은 같은 길이이다. 하지만 수직선이 수평선에 비해 더 길어 보인다. 이 원리를 이용하면 세로줄의 옷이 가로줄의 옷보다 더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포렌도르프(Porrendorff) 착시 : 왼쪽의 검은색 선은 오른쪽의 빨간색 선의 연장선에 있지만 파란색 선과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프레이저(Fraser) 착시 :검은색과 흰색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원이 연결되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동심원을 이루고 있고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


뮌스터버그(Münsterberg) 착시 : 가로로 회색 선분은 모두 수평이지만 맟 휘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죌너(Zöllner) 착시 : 오른쪽 아래로 향하는 사선은 모두 수평이다. 하지만 짧은 선의 영향으로 수평이 아닌 것처럼 보인다.


샌더(Sander)의 평행사변형 : 그림에서 선분BC가 AB보다 길이가 길어 보이지만 실제로 두 선분의 길이는 같다.



오비손(Obison)​ 착시 : 왼쪽 아래에 있는 원은 굽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완전한 원이다.




재스트로(Jastrow) 착시​ : 두개의 도형이 완전히 같은 모양이다. 하지만 밑에 있는 도형이 더 커 보인다.




카니차의 삼각형(Kanizsa's triangle) : 가운데에 삼각형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는 빈 공간이다.




델뵈우프(Delboeuf) 착시 :가운데 있는 두 개의 검은 원은 같은 크기이지만 오른쪽 원이 더 커 보인다.


에렌슈타인(Ehrenstein) 착시 :각 십자가의 끝 격자 부분에 원 모양이 보이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다.

 

 



색깔과 명암의 착시

대비 착시 : 왼쪽원반 모양이 오른쪽보다 더 어둡게 보이지만 두 개의 원반 모양은 같은 색이다.


동화 착시 : 왼쪽에 있는 검은색 사이에 있는 회색이 오른쪽에 있는 흰색 사이에 있는 회색보다 더 흐려 보이지만 두 개의 회색은 같은 색이다.​


하만 그리드{Harman grid) 효과 : 각 사각형의 교차점에 검은색 원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무 것도 없다.​


유명한 착시들



애덜슨(Adelsen)의 체커 그림자 : 처음 봤을 때 많은 사람들이 신기해 했던 착시이고 실제로 사진 편집프로그램으로 떼어서 비교해 본 후에야 수긍을 했던 착시이다. A가 있는 사각형은 짙은 회색 사각형이고 B가 있는 사각형은 옅은 회색 사각형이지만 두개의 사각형은 같은 색이다.


미인 착시 : 일종의 잔상을 이용한 착시인데 여자의 미간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으면 괴물이 나온다고 한다.

 

반전 착시 : 다의도형이라고도 하는데 같은 도형이면서도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른 도형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루빈의 컵(Rubin's Vase) : 루빈의 ​꽃병이라고도한다. 가운데 흰 부분은 꽃병처럼 보이지만 검은 부분은 두 사람이 얼굴을 맞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출처 : 불교미술이야기
글쓴이 : 본래면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