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간의 법으로 안될 때는 부처님 법으로 하라
이 것은 광덕큰스님께서 일러주신 말씀입니다.
세간의 방법으로 어떤 한계에 부닥쳤을 때에는 거기서 물러나지 말고
부처님 법으로 다시 찾아보라는 말씀입니다.
세간 법으로는 한계가 있을지 모르지만 부처님 법에는 한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삶의 지혜를 내포하고 있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범부의 눈으로만 세상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범부의 관점으로 세상을 해결하려 합니다.
그러다보니 곳곳에 장애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장애를 만날 때 우리는 우리의 무능만 탓할 뿐이지,
부처님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줄을 모릅니다.
또 부처님 법에는 장애나 한계가 없는 것을 모릅니다.
오직 자기 세계에만 갇혀 자기 눈으로 자기 생각으로만 세상을 바라보기에
끝없는 나락을 헤어날 줄을 모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눈에는 곳곳이 막혀있더라도 부처님 눈으로 보면 모든 세상이 뚫려 있습니다.
세간법으로는 헤어날 길이 없더라도 부처님 법으로는 반드시 벗어날 길이 있습니다.
우리 눈으로는 도저히 살 길이 없지만, 부처님 눈으로는 곳곳이 살 수 있는 길입니다.
다만 우리가 그것을 찾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무슨 일이 닥칠 때 먼저 세간 법으로 해결한다는 것은,
우리가 현실을 중시해야 함을 이르는 말씀입니다.
즉 현실적 방법을 하지 않고 초현실적 방법부터 동원하면 아니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현실적으로 되지 않을 때는 출세간적 방법,
즉 부처님 법을 동원하는 것입니다.
부처님 법을 동원한다는 것은 부처님 가르침에 의거한다는 것이고,
그러한 부처님의 세계에는 불가능이란 없습니다.
모든 세속적 한계를 벗어난 자리, 모든 것이 이미 완성되고 완전한 자리,
모든 것이 원만무애한 자리. 그것이 부처님의 세계입니다.
부처님 법으로 모든 것이 가능한 이유는,
우리가 보는 세계란 사실은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이는 세계(現實)의 궁극적 문제점은
보이지 않는 세계(佛法)가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모르기에 우리는 보이는 세계를 전부로 알아
보이는 세계의 방법만 동원하고 보이는 세계에만 집착하다 흔히 좌절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보이는 세계가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옴을 알고
보이지 않는 세계의 힘을 빌릴 때 보이는 세계의 모든 한계, 모순점은
아침 안개처럼 밝은 햇살에 사라지는 것입니다.
‘부처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라!
범부의 눈으로는 좌절이 있지만 부처님 세계에는 좌절이란 없다. 반드시 헤어날 길이 있다!’
인생살이에 어려움을 만날 때마다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할 말씀입니다.
- 붓다의 향기 뜨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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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태어나기 이전에 무엇이었나요
부모가 이 세상에 있기 전부터 나라는 존재가 있었나요
없었지요
부모가 이 세상에 태어나 어른이 되어 결혼하여 성관계를 가져 태어낳지요
부모 미생전에는 나라는 존재는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었지요
세간법도 사람이 만든것인데 사람이 만들기 전에는 무슨 법이 있었을까요
우리나라 역사를 보면 초기(씨족사회)에서는 8조금법만 이었다고 하지요
그런데 현재는 법조항이 몇만조항이 있는지도 모르고 살지요
진리법(자연법)은 불변의 법칙이기 때문에 영원한 법칙이지요
예로
1, 물은 아래로 흘러가는 것이다
2,물이 구름이 되고, 비가 되고, 눈이 되고, 수증기가 된다
3,더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찬공기는 아래로 내려온다
4,바람은 찬공기가 더운 공기쪽으로 움직임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모두가 아는 말이지만 불변의 자연법칙이지요
이러한 법이 모두 부처님법이지요
우리의 의식도 어린에들 적보다 크면서 성장하지요
그 의식도 사람에 따라 크고 작고 하지요
이는 그 사람이 다르게 성장하였기 때문이지요
사람에게서 자란 아이와 늑대에게서 자란 아이의 행동이 다르다는 것은
의식성장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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